캐나다/임신/출산

[캐나다] 출산, 미드와이프는 무엇인가요?

소글미글 2022. 4. 10. 06:31
반응형
2022. 1. 20. 23:12에 발행된 글입니다.
 
 

안녕하세요! 소글이에요! :D 

 

제가 임신을 확인하고 나서 미드와이프를 만나기 전까지 한 검사들을 포스팅하였으니, 혹시 원하신다면 아래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D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드와이프라는 시스템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우선 OB는 Obstetrics라는 산과의 약자로, 산부인과 의사입니다. 미드와이프는 음… 해석을 하자면 산파?조산사?인데, 캐나다에서 OB 전문의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만약 출산을 한다고 한다면 OB와 미드와이프 둘 중 한명만 택해서 출산을 진행할 수 있어요.

OB는 패닥과 워크인 의사를 통해서 연결을 할 수 있고, 그 이후 약속은 본인이 직접 잡아야한다고 들었는데, 정확한 건 모르겠어요. 😅😅 저는 미드와이프와 출산을 진행했거든요.

미드와이프와 함께 진행하려면 미드와이프 사이트에 신청을 해야합니다. 신청하기만 하면 모두가 미드와이프와 출산 및 임신과정을 함께 할 수 있는 건 아니에요ㅠㅜ 미드와이프마다 받을 수 있는 인원수가 정해져 있기에 만약 내 출산일에 다른 임산부들이 이미 등록이 되어있다면, 그 미드와이프에선 받아줄 수 없어요ㅠㅜ 물론 미드와이프가 없다고 출산을 못하는 건 아닙니다! OB와 진행하면 됩니다.

아!그리고 참고로, 미드와이프와 연결이 되면 그 전에 했던 검사들을 미드와이프가 워크인의사에게(패닥이 있으시면 패닥이) 요청하고 그 자료들을 받는 것 같더라구용. 저도 두번째초음파할때 워크인에게 리퀴지션을 받고 결과는 미드와이프에게 들었어요ㅎㅎㅎ

저도 런던에 3개의 미드와이프가 있었는데 단 한군데에서만 가능하다는 연락을 받았고, 한 군데는 아예 받아줄 수 없다, 또 다른 곳에서는 임신 20주가 다되서 이미 가득차있고, 혹시 당신이 미드와이프가 없다면 리스트에 넣어주겠다고 메일이 왔어요. 다른 분들 포스팅보면 등록하고 12주차쯤 되어서 연락이 왔다고 했는데, 저는 임신 확인하고(5주차) 바로 등록을 했고, 운좋게 3일만에 연락이 왔어요!😍😍

런던에 있는 미드와이프 3곳 👇👇👇

(사진을 클릭하시면 해당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 Thames Valley Midwives

 

Midwives of Middlesex & Area

 

 Womancare Midwives

 

 

 

 

사실 미드와이프를 더더욱 원했던 건, 친절함은 당연하니와 모든 검사비 무료(출산 및 입원 비용은 개인보험으로 커버했음)였어요. 그리고 정말 좋았던 임산부의 멘탈관리랄까요? ㅎㅎ

OB는 우리나라 병원처럼 1시간 대기, 5분 검사 이렇다고 들었는데 미드와이프는 약속시간맞춰 들어가면 최소 30분~최대1시간동안 얘기했었어요. 불편한건 없냐, 증상은 어떠냐, 아픈곳이나 다른 건 없냐, 태동은 어떠하냐, 임신 후기에는 양수가 터지거나 진통이 왔을때의 대처방법 등등을 알려줬구요. 제가 못알아들어서 미안하다고, 다시 물어봐도 되냐고하니 이게 우리 직업이라고, 전혀 미안해하지말라고 걱정말고 언제든 질문하라고 되려 얘기해줬어요!ㅎㅎㅎ

​추가로, OB와 진행하신 분과 얘기했는데, 임신기간동안은 미드와이프가 좋아도 산후 관리로는 OB가 좋다고 추천해주셨어요. 그래서 둘째는 OB와 진행하려고 계획중입니다 :D


 

 

미드와이프를 간략히 설명하자면 임신과 분만, 산후 6주간 출산부와 아기를 케어해줍니다.

▶ 태아관리

매 약속마다 배 길이(저는 이렇게 아날로그적인 검사는 처음 받아봤어욬ㅋㅋㅋ)재고, 심장박동체크, 손으로 배만져보면서 아기 위치를 알려줍니다. 나중엔 내진도해요! ㅎㅎ

▶ 출산

24시간 항시대기상태로 혹시 태동이 준다거나 출혈이 있다거나 양수가 터졌거나 했을때, 진통이 시작될 때 등 대처와 분만을 도와주고, 만약 응급제왕와 같이 산모가 위험한 상황이 생기면 바로 OB와 같은 전문의가 대처를 해줍니다.

산후관리

출산 후 6주간 산모와 태아의 건강체크를 합니당.

출산 장소 선택가능

집 또는 병원에서 낳을 수 있어요. 병원에서 출산을 진행하면 에피듀럴(무통주사)를 맞을수도 있고 분만실에 있는 욕조에 들어가 통증완화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등 이점이 있고, 집에서는 음… 내 집에서 애를 낳는다는 이점….?😅

등등 여러가지 좋은점들이 있습니다!ㅎㅎ

다만, 참고로 말씀드리면 6주간의 산후관리는 우리나라 산후조리원을 기대하시면 안되고, 혹시 몸에 문제가 생기진 않았는지, 아기에게 큰 문제가 있는건 아닌지, 주수에 맞춰 잘 크고 있는지 정도를 알려줍니다.


 

저는 미드와이프와 모든 임신기간과 분만, 산후관리를 받았어요. 미드와이프를 잘 모르는 분들은 불안해하거나 전문의가 아니라는 생각에 좋아하지 않으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정말 만족했어요. 안그래도 아직 적응하지 못한 캐나다 의료시스템(ㅜㅜ)에 계속해서 OB와 약속을 잡고 얘기했을 걸 생각해보면…. 미드와이프와 진행하길 참 잘했다 생각했어요. 😅😅😅

다음 번엔 미드와이프와 함께 진행한 검사들에 대해서 포스팅해볼게요! 한국이랑 검사하는 건 비슷하더라구요! ㅎㅎㅎ 그럼 다음에 봐용~! 빠잉!

 

 

 

 

반응형